Translate

categories

2014년 4월 25일 금요일

자음의 분류

자음 분류 기준
1 소리 나는 위치
2) 입술 ㅁ,ㅂ - ㅃ,ㅍ
3-6) 잇몸 ㄴ,ㄷ - ㄸ - ㅌ,ㄹ,ㅅ - ㅆ
4-7) 센 입천장 ㅈ,ㅉ,ㅊ
5-8) 여린 입천장 ㄱ - ㄲ - ㅋ,ㅇ
9) 목청 ㅎ

입술소리 순음 ; 두입술 사이에서 나는 자음
잇몸소리 치조음 : 혀끝이 잇몸에 닿아서 나는 자음 = 혀끝소리
센입천장소리 경구개음 : 혓바닥이 딱딱한 입천장에 닿아서 나는 자음
여린입천장소리 연구개음 : 혀의 뒷부분이 부드러운 입천장에 닿아서 나는 자음
목청소리 후음 : 목청에서 나는 자음

2 소리 내는 방법 (성대의 울림-소리의 성질)
울림소리 : 발음할 때 성대가 울리는 소리 ㄴ, ㄹ, ㅇ, ㅁ
안울림소리 : 발음할 때 성대가 울리지 않는 소리 나머지

3 소리를 내는 방법에 따라 (공기의 흐름)
파열음 : 공기의 흐름을 완전히 막았다가 한꺼번에 터뜨리며 내는 소리 ㄱ, ㄷ, ㅂ
파찰음 : 공기의 흐름을 막았다가 서서히 터뜨리면서 마찰을 일으키며 내는 소리 ㅈ
마찰음 : 공기의 흐름을 완전히 막지 않고 입안이나 목청 사이의 통로를 좁혀 공기를 내보내어 마찰을 일으키며 내는 소리 ㅅ, ㅎ
비음 콧소리 : 코로 공기를 내보내면서 내는 소리 ㄴ,ㅇ,ㅁ
유음 흐름소리 : 혀의 양 옆으로 공기를 흘려보내면서 내는 소리 ㄹ

4 소리의 세기
예사소리 : 편한 느낌을 주는 소리 ㄱ, ㄷ, ㅂ, ㅅ, ㅈ
된소리 : 강하고 단단한 느낌을 주는 소리 ㄲ, ㄸ, ㅃ, ㅆ, ㅉ
거센소리 : 크고 거친 느낌을 주는 소리 ㅋ, ㅌ, ㅍ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