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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4월 25일 금요일

천년을 가는 한지의 비밀 1, 2 / 개미와 말한다 1, 2 / 동굴의 탄생과정과 그 종류

설명하는 글의 뜻
: 어떤 대상이나 현상에 대한 정보 전달과 이해를 목적으로 쓴 글

설명하는 글의 구조
처음(머리말) - 설명하고자 하는 대상이나 현상을 소개하고 설명하려는 이유와 목적을 제시함.
중간(본문) - 다양한 설명 방법을 사용하여 설명 대상에 대해 구체적이고 자세한 정보를 전달함.
끝(맺음말) - 중간 부분에서 설명한 내용을 요약하고 정리하여 마무리함.

설명 방법
정의: '무엇은 무엇이다'의 형식으로 대상의 의미와 범주를 알려 주는 설명 방법
예 : 소금은 짠맛을 지닌 백색의 물질로 나트륨 원자 하나가 염소 원자 하나와 결합한 분자들의 결정체이다

예시 : 예를 들어 설명하는 방법
예 :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설명문을 많이 접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역사를 설명하는 교과서, 전자 제품의 사용법, 도서관 이용 방법 안내문 등이 모두 설명문이라고 할 수 있다.

비교 : 두 대상 사이의 공통점을 드러내는 설명 방법
예 : 꼴뚜기는 오징어와 마찬가지로 다리가 열 개이며, 마치 오징어와 형제처럼 전체적인 생김새도 비슷하다.

대조 : 두 대상 사이의 차이점을 드러내는 설명 방법
예 : 며칠이 지나면 낫는 감기와 달리, 독감은 심할 경우 기관지염이나 페렴으로 발전하고, 오한, 고열, 근육통이 먼저 나타난다.

분류 : 대상들을 어떤 기준에 따라 나누어 묶어 설명하는 방법
예 : 민화는 주제에 따라 종교적인 내용이 담겨 있는 종교적인 민화와 아름다움을 추구하거나 장식을 위한 비종교적인 민화로 나눌 수 있다.

분석 : 하나의 대상을 전체를 구성하고 있는 부분으로 나누어 설명하는 방법
예 : 구들의 구조는 크게 불을 떄는 곳인 아궁이, 열기가 지나가는 통로인 고래, 그리고 연기가 바끙로 배출되는 굴뚝으로 나눌 수 있다.

그 밖의 설명 방법
열거 : 여러 가지 예나 사실을 낱낱이 죽 늘어놓는 방법
예 : 북쪽 지역에는 냉면, 충청도에는 생선국수, 전라도에는 팥칼국수, 경상도 안동에는 건진국수와 누름국수, 강원도 정선에는 올챙이국수와 콧드이기국수, 제주도에는 고기국수가 있다.

인과 : 대상의 원인과 결과를 밝혀 설명하는 방법
예 : 사대부의 정신세계를 담은 산수화나 문인화 같은 그림은 평민 부자들이 이해하고 즐기기에는 어려웠다. 그래서 평민 부자들은 자신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풍속화에 눈을 돌렸다.

인용 : 다른 사람의 말이나 글을 끌어와 설명을 보충하는 방법
예 : 감기에 대한 우스갯소리로 '감기약 먹으면 일주일, 안 먹으면 칠 일 간다.' 라는 말이 있다.

과정 : 어떤 일의 시작에서부터 끝까지를 진행 과정에 따라 설명하는 방법
예 : 좌심실의 수축에 의해 밀려 나온 혈액은 대동맥을 거쳐 온몸에 퍼져 있는 모세 혈관을 지나 대정맥으로 모아져서 우심방으로 되돌아온다.

설명하는 글 읽기의 방법
1 글 속에 제시된 정보의 정확성과 객관성을 판단하며 읽는다
2 새롭게 알게 된 정보나 더 알고 싶은 내용등을 메모하며 읽는다
3 설명 방법을 파악하여 대상을 효과적으로 설명하고 있는지 판단하며 읽는다
4 글의 구조를 고려하여 중요한 정보를 중심으로 내용을 종합하고 재구성하며 읽는다

(가) 처음 - 닥종이로 제작되어 오랫동안 보존 되어 온 [무구정광대다라니경] (설명 방법 : 인과)
(나) 중간 - 현대의 한지보다 보존성이 우수한 우리 한지 (설명방법 : 열거, 대조, 인과)
(다) 중간 - 우리 한지의 좋은 느낌과 쓰임새
(라) 중간 - 질 좋은 닥나무로 만들어 질기고 수명이 오래가며 보온성과 통풍성이 뛰어난 우리 한지 (설명방법 : 인과)
(마) 중간 - 자연 현상과의 친화성이 강한 살아 있는 종이 (설명 방법 : 인과, 대조)

이 글을 쓴 목적
: 이글은 독자에게 한지에 대한 여러 가지 정보를 전달하여 독자가 한지의 특성과 우수성에 대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쓴 글

(가) ~ (마)에 주로 쓰인 설명 방법
: 인과, 대조

(가) 중간 - 한지의 지질을 향상시킨 요인 1 : 닥나무 인피 섬유로 만들어 질김. (설명 방법 : 대조, 인과)
(나) 중간 - 한지의 지질을 향상시킨 요인 2 : 중성지이기 때문에 수명이 긺. (설명 방법 : 대조, 인과)
(다) 중간 - 한지의 지질을 향상시킨 요인 3 : 식물성 풀인 닥풀을 사용함.
(라) 중간 - 한지의 지질을 향상시킨 요인 4 : 도침 공정을 거쳐 종이 표면이 치밀하고 광택이 남. (설명 방법 : 정의) 
(마) 끝    - 최근 정체성 위기를 맞고 있는 한지에 대한 안타까움과 앞으로의 기대

한지의 질을 향상시킨 조상들의 비법
닥나무 인피 섬유 - 섬유의 길이가 길어서 질기고 강한 종이를 만들 수 있음.
중성지 - 화학 반응에 잘 견디며 변색이 잘 일어나지 않고 수명이 김.
닥풀 사용 - 섬유의 접착이 잘되고 특히 얇은 종이를 만드는데 유리함.
도침 기법 - 종이 표면이 치밀해지고 광택이 남.

이 글의 구조
처음 - 설명 대상인 한지 소개
중간1 - 한지의 특성과 우수성 설명
중간2 - 한지의 질을 향상시킨 방법 설명
끝 - 한지의 활용 가능성 제시

주제 : 한지의 우수성과 한지 제조 기술의 세계화

인용의 효과 : 독자의 흥미와 호기심 유발, 설명 대상을 인상적으로 제시

(가) 인간과 개미가 의사소통할 수 있는 가능성
처음 부분의 역할 : 설명 대상 소개, 다음에 이어질 설명의 방향 설정
(나) 인간은 시각과 청각에 의해 의사소통함 (설명방법 : 예시)
(다) 인간 이외의 동물들은 주로 후각을 사용해 서로 의사소통함. (설명 방법: 예시, 대조)

[처음] (가) ~ (다)
: 인간과 동물의 주된 의사소통 수단의 차이

의사소통의 수단을 예시로 보여주기

         의사소통 수단          예
인간 시각                         표정읽기, 글읽기, 명함 주고 받기
       청각                         자기소개
       후각                         향수사용
동물 후각                         냄새를 맡아 신분 확인

(라) 개미의 화학 언어
(가) 개미는 냄샛길을 그리는 습성이 있음 (설명 방법 : 인용)
(나) 개미는 다양한 화학 언어(페르몬)을 이용함
(다) 페르몬으로 냄샛길을 그려 의사소통을 하는 개미 (설명 방법 : 비유)
(라) 개미의 화학 언어는 인간의 음성 언어보다 경제적임.
중간1 - 개미는 냄새로 말한다 : 개미의 주된 의사소통 방법(페로몬과 그 특징)

(마) 개미는 경보 페로몬을 사용해 침입자를 물리침 (설명 방법 : 비유)
설명대상을 비유하여 구체화하기
개미 - 페로몬 공단
분비샘 - 화학 공장
합성된 페로몬 - 칵테일
경보 페로몬 - 사이렌
(가) 개미는 화학 경보인 페로몬으로 의사를 전달함 (설명 방법 : 예시) 
(나) 고도로 발달한 화학 언어로 의사소통을 하는 개미 (설명 방법 : 예시, 비교)
중간 2 ) 경보도 화학 사이렌으로 : 하학 언어를 통한 개미의 다양한 의사소통
(다) 청각에 의해서도 의사소통을 하는 개미
(라) 촉각에 의해서도 의사소통을 하는 개미
(마) 개미의 의사소통 방법의 발전 과정
중간 3 ) 몸짓, 발짓에 소리까지 : 개미의 의사소통의 발전 과정 (촉각 - 후각 - 청각)

주제 : 개미의 의사소통 방법과 특성

(가) 땅속에 있는 자연, 동굴
(나) 동굴은 생명력을 지니고 있음
(다) 저마다 모양이 다른 동굴
(라) 동굴의 모습은 지질과 환경에 따라 다름
처음 - 동굴의 다양하고 아름다운 모습
(마) 석회동굴이 만들어지는 과정 (설명 방법 : 분류, 정의, 과정)
(바) 물방울들이 종유석과 석순으로 동굴을 장식함 (설명 방법 : 과정, 정의, 비유)
(가) 용암 동굴의 생성 과정 (설명 방법 : 정의, 인과, 과정)
(나) 석회 동굴과 용암 동굴의 차이 (설명 방법 : 정의, 비교, 대조)
(다) 파식 동굴의 종류와 모양 (분류, 비교, 대조)
중간 - 동굴의 종류와 생성 과정
주제 : 동굴이 만들어지는 과정과 동굴의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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