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late

categories

2014년 4월 25일 금요일

품사의 개념과 분류 기준

다음 그림을 보고 떠오르는 단어를 적어 보고, 주어진 기준에 따라 나누어 봅시다.

훈장 울다 회초리 길다 슬프다 읽다

대상의 이름을 나타내는 단어
: 훈장, 회초리

대상의 움직임을 나타내는 단어
: 울다, 읽다

대상의 성질이나 상태를 나타내는 단어
: 길다, 슬프다

품사의 개념과 분류 기준
품사의 개념
공통된 성질에 따라서 나누어 놓은 단어의 갈래
품사의 분류 기준
형태 ㅣ 단어가 문장에서 쓰일 때 형태가 변하느냐 변하지 않느냐에 따라 나눔.
기능 ㅣ 단어가 문장에서 주로 어떤 기능을 하느냐에 따라 나눔.
의미 ㅣ 단어가 지닌 공통된 의미에 따라 나눔.

가변어
형태가 변하는 단어 동사 형용사 서술격 조사
바람이 분다
불었다 부는구나 불어서 부니 등
나는 기쁘다
기뻤다 기쁘구나 기뻐서 기쁘니 등
우리는 중학생 이다
이었다 이구나 이어서 이니 등

불변어
형태가 변하지 않는 단어 명사 대명사 수사 관형사 부사 감탄사 조사
예 꽃이 아름답다
   나는 꽃을 좋아한다.
   이것은 꽃이다

체언 주로 문장에서 주체가 되는 역할을 함 명사 대명사 수사
동생이 밥을 먹었다 명사
나는 너를 좋아한다 대명사
하나에 하나를 더하면 둘이 된다 수사

주어로 쓰인경우
목적어로 쓰인 경우
보어로 쓰인 경우

용언 주로 문장에서 서술어로 쓰임 동사 형용사
나는 집으로 간다 동사
소금은 짜다 형용사

수식언 문장에서 주로 체언이나 용언을 꾸며서 의미를 더해 주거나 제한하는 역할을 함.
관형사 부사를 묶어서 부르는 말
어제 새 모자를 샀다 관형사
그 모자가 참 예쁘다 부사

관계언 조사
여기가 나의 자리이다
나는 여행도 좋아한다

명사 대명사 수사 동사 형용사 관형사 부사 조사 감탄사



댓글 없음:

댓글 쓰기